CNG POS System

방폭형 CNG 충전소 포스 시스템

 국내 POS 시스템은 일반 유통 및 소매업체를 중심으로 도입 및 개발되어 왔기에, CNG 충전소와 같은 특수 사양 및 영업환경을 고려할 경우 그 적용이 용이하지 아니하였습니다. 특히 대다수 POS 시스템용 하드웨어가 방폭사양을 충실하게 지원하지 아니함으로 인하여, 1종 위험장소인 CNG 충전소에서의 POS 시스템 도입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었음이 사실입니다.

이에 제로원아이티는 1종 위험장소에서도 POS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드웨어를 구성하고, CNG 충전소만의 특수한 영업환경을 고려한 전용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2000년 정부의 CNG 보급사업과 병행하여 국내 최초로 CNG 충전소용 POS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2019년 현재 국내 대부분의 CNG 충전소에서는 제로원아이티의 CNG POS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제로원아이티의 Mother Station용 CNG POS System은 일반적인 POS 시스템과 기본적인 운영 목적은 유사하나,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고성능 PC POS Terminal을 적용하여 다양하고 독특한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바코드에 의한 키인(Key-In) 시점부터의 부분적인 자동화 및 DB화를 지원하는 기존 POS 시스템과 달리, RF Card를 활용하여 차량진입 이후부터 시스템 전체에 대한 자동화 및 DB화 업무를 처리하고 지원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Mother Station의 기기 사용환경을 충족할 수 있도록 기준등급 이상의 방폭사양 하드웨어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 온라인 환경과 오프라인 환경 모두에서 활용 가능토록 설계 및 프로그램 됩니다.
▤ POS 시스템으로부터의 모든 보고서 출력을 국내 사용자에게 가장 익숙한 MS Ecxel 등의 응용프로그램으로 출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각종 보고서에 대한 사용자의 2차 가공이 자유롭습니다.
▤ UI(User Interface)를 강화하여 시스템 운영이 매우 손쉬우며, 사용자의 요청에 의한 기능 및 동작환경 변경이 가능합니다.
▤ 본사와 지사(Mother Station) 뿐만 아니라, 도매 거래처인 전국 도시가스회사 등과의 DB 공유 및 통합작업이 가능토록 설계됩니다.

RF 방식
RF 방식

운전자 카드에서 발생하는 고유의 무선 주파수를 인식하고, 이를 시스템으로 전송하여 승인된 사용자 여부를 확인 및 처리하는 장비로서, 1종 위험지역 내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기준등급 이상의 방폭 사양이 적용된 Reader Case 내부 에 장착됩니다.

- Read Range : Up to 10cm
- Reading Time(26 bit) : 94 ms
- Current : 150mA at 14 Volts DC
- Exciter Frequency : 125 kHz
- Receiver Frequency : 62.5 kHz
- Outer Format : RS232C, RS422, Barcode Standard

구  분 내     용
현장 근무자

- 정산시 수작업 및 집계 업무 최소화
- 정산작업의 간소화, 표준화, 오류의 최소화가 가능하여 업무 효율성 향상 및 만족도 증대
-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전표를 발행하므로 거래처와의 신뢰도 향상 및 처리 속도 개선

관리자

- 신속한 매출 및 회계 관리로 생산성 극대화
- 매출동향의 신속한 파악 및 보고 업무의 간소화, 표준화

운영 관리

- 조작업무의 향상 : 매출 등록시간 단축, 등록오류 최소화, 정산작업 표준화 및 단순화
- 데이터 수집 능력 : 정보 발생 즉시 파악, 정보 신뢰도 향상
- 판매실적을 기반으로 한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사업 계획 수립
- 고객의 신뢰도 향상 및 유통의 근대화, 선진화

구  분 내     용
사용자에 대한 고려 직관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 프로그램(전방)은 사용자를 위한 교육시간을 단축 시켜, 미숙한 S/W 사용에 따른 실수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처리 되는 POS 데이터의 처리 과정을 일일이 확인 할 수 있어 문제 발생시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처 할 수 있습니다.
위험지역에 대한 고려 CNG 충전 구역의 경우 1종 위험지역으로서,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하드웨어를 적용하였습니다.
자료 집계 및 취합에 대한 고려 개별 Mother Station 단위의 자료 집계 및 취합인 경우 Client용 어플리케이션이 단독 적용 가능하며,
본사 또는 연합체(정부기관 포함) 단위의 추가적인 자료 집계 및 취합이 요구되는 경우 Client용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되는 Server용 어플리케이션이 적용됩니다.
보안 및 자료공개에 대한 고려
공중망을 이용한 Server로의 자료 전송시 이에 대한 보안 대책과 인증이 고려되었으며,
필요시 자료 열람 및 공개를 위한 접속자의 권한과 이에 대한 별도의 인증 절차가 고려되었습니다.
확장성에 대한 고려
시스템 업그레이드 또는 관계법규 개정 및 신설등에 의한 하드웨어 변경을 고려하여 충분한 확정성과 호환성을 고려한 시스템 설계가 수행되었으며,
향후 요구성향이 클 것으로 예측되는 각종 부가 서비스(위치추적 서비스등) 제공까지 고려되었습니다.

구  분 내     용
정산 내역 리스트 충전기별 충전현황(일시, 수량, 거래처, 차량번호 등)관리
정산 리스트 충전누계관리(충전기별, 일자별, 거래처별, 차량별 등)
보고서 일계표
일일 판,구매 현황 집계
월계표
월간 판,구매 현황 집계
미수청구
미수 청구 집계
기타
시간대별/일자별/거래처별/차량별 리스트 및 집계표 작성
출고조작 자동충전 정상적인 시스템 상황하에서 일상적인 작업대기 상태(보관출고/외상출고 자동선택)
수동충전
운전자가 ID Card(운전자카드)를 미지참 하였을 경우의 업무를 처리
수동자료입력
POS장비의 정비 등으로 인하여 일시적인 자동화 작업 불가능 시 판매자료를 수동으로 입력
기초자료
(환경설정)
충전소 기본정보
(영수증 프린터)
충전소 코드, 충전소명, 주소, 사업자등록번호의 기본정보 입력 및 수정
외상거래처 정보 코드, 업체명, 사업자등록번호, 외상한도, 정산일자, 판매형태 등의 기본 정보 입력 및 수정
차량 정보 소속업체, 차량번호, ID Card번호 등의 정보 입력 및 수정

 CNG POS System은 CNG 공급회사 및 사업장 특성에 따라 설계 등이 다양하게 변경 적용됩니다. 자세한 문의 및 기술지원을 원하실 경우 당사 영업담당자 또는 기술지원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